디지털 뱅킹의 미래, Monzo의 성장 전략과 비즈니스 모델 분석

영국의 디지털 은행 몬조(Monzo)는 2015년 2월에 런던에서 톰 블롬필드(Tom Blomfield)를 비롯한 5명의 공동 창업자(조나스 허케스타인, 제이슨 베이츠, 폴 리폰, 게리 돌만)에 의해 시작되었다​. 몬조는 편리하고 사용하기 쉬운 모바일 앱과 선명한 코랄색(deep coral) 직불카드를 내세워 지점 없는 온라인 은행 서비스를 제공하며, “과거의 은행 업무 방식을 대체(alternative to the banking of the past)”하고, "고객의 문제 해결에 집중하며 투명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모두를 위한 은행”을 구축하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가지고 있다.

몬조는 2025년 4월 기준 개인 고객 1,100만명, 비즈니스 계좌 45만 개를 확보하면서 영국에서 7번쩨로 큰 은행으로 성장하였다. 또한 2024년 4월에는 누적 £5억 파운드 규모의 투자 라운드를 완료하여 기업가치가 £40억 이상으로 상승했고, 향후 기업 공개 및 글로벌 시장 확장을 위한 자금을 확보하였다.

[표] 기업 개요

국가

영국 런던

상장 여부

비상장(Private)

 

창업자

Tom Blomfield,

Jonas Huckestein, Jason Bates, Paul Rippon, Gary Dolman

웹사이트

www.monzo.com

사업 분야

챌린저 뱅크(디지털 뱅킹 서비스 등)

기업가치

40억 파운드 이상

주요 서비스

- 입출금 계좌(Current Account): 빠르고 간편한 계좌 개설 및 관리, 실시간 알림 및 거래

내역 제공

- 지출 및 예산 관리 도구: 분류된 소비 내역 분석을 통해 개인의 재정 상태 파악

예산 설정 및 자동 경보 기능 제공

- 저축 포트기능: 사용자가 손쉽게 특정 목적을 위한 자금을 별도로 모을 수 있도록

돕는 기능

- 해외 결제 및 환전: 해외 여행 시 유리한 환율과 수수료 혜택 제공

기업 현황

- 고객 수: 일반 고객 1,100만명, 비즈니스 계좌 45만개 보유

- 2017년 영국 은행 라이선스 획득

- 2023년에 설립 이래 첫 분기 흑자 전환 달성, 2024년 첫 연간 흑자 기록

- 2024년 매출은 전년의 £3.556억에서 £8.80억 파운드로 2배 이상 증가

- 고객 예치금은 전년 대비 88% 증가한 £114억 파운드를 기록

<주요 서비스>

  • 개인 금융서비스

사용자는 영국 계좌번호와 직불카드가 연결된 입출금 통장(Current Account)을 발급받게 되며, 마스터카드 직불카드를 이용해 온·오프라인 결제를 할 수 있다. 결제나 입출금시 실시간 푸시 알림이 전송되고, 앱 내에서 지출 내역이 카테고리별로 자동 분류되어 체계적인 예산 관리가 가능하고, 해외 결제 수수료 면제 및 유리한 환율 적용으로 여행시 유용하다. 앱에서 버튼 한 번으로 분실 카드 동결/재발급을 할 수 있는 등 다양한 사용자 편의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저금통(Pots)”기능은 사용자가 별도 가상저축 계좌를 만들어 돈을 분리하여 적립할 수 있게 해주며, 목표 금액 설정과 자동 저축 등 개인 예산관리 툴로 활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친구와의 더치페이를 돕는 “비용 분할(Bill Splitting)”이나 “청구서 공동 정산기능”, 월급일보다 최대 하루 일찍 급여를 입금해주는“Get Paid Early”서비스 등도 인기를 얻고 있다.

친구와 더치페이 할 수 있는 “비용 분할(Bill Splitting)" 서비스 화
  • 대출 및 신용 서비스

오버드래프트를 통해 잔고가 부족해도 설정된 한도까지 계좌를 마이너스 상태로 사용할 수 있으며, 2019년부터는 개인 대출(Loans) 상품을 도입하여 사용자가 앱에서 바로 일정 한도의 신용대출을 신청하고 실행할 수 있다. 2021년에는 선구매 후지불(Buy Now Pay Later) 서비스인 “몬조 플렉스(Monzo Flex)”를 출시했다.

  • 프리미엄 구독 서비스

Monzo Extra(월 3파운드), Monzo Perks(월 7파운드), Monzo Max(월 17파운드) 등 세 가지 유료 구독 서비스를 제공중이다.

<비즈니스 모델 분석>

몬조는 단순한 디지털 은행을 넘어 여러 핀테크, 결제 솔루션, 신용평가기관, 예금·투자 파트너 등과 함께 하는 광범위한 디지털 금융 생태계를 구축하였다. 고객은 하나의 플랫폼 안에서 결제, 송금, 저축, 투자, 신용 관리 등을 편리하게 누릴 수 있으며, 제휴 파트너사도 몬조의 방대한 사용자 풀이 제공하는 시장 접근성과 수수료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몬조는 디지털 기반 직영은행(fully digital bank)으로서 전통 은행과는 다른 혁신적 운영 모델과 경쟁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지점이 없는 온라인 은행이기에 운영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기본 은행 서비스를 대부분 무료로 제공하며 규모의 경제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구조를 갖추고 있다. 즉, 많은 개인 고객을 빠르게 확보하여 전체적인 거래량을 늘리고,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수료 수익과 기타 부가 서비스 판매로 수익을 창출하는 "고객 볼륨 중심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취하고 있다.

  • (이자 수익): 고객 예금 이자, 대출・오버드래프트에서 받는 이자가 주요 수익원으로 고객이 맡긴 예금을 영국은행 등에 예치하거나 대출로 운용하여 예대마진 확보
  • (수수료 및 커미션 수익): 카드 결제 트랜잭션 수수료(Interchange Fee)와 특정 유료 서비스 이용료 등으로 수익을 창출. 몬조 사용자들의 연간 카드 사용액은 2023년에 £336억, 2024년에 £478억에 달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수수료 수입도 수십억 규모로 증가하는 추세
  • (구독 및 프리미엄 서비스 수익): Monzo Extra/Perks/Max와 같은 유료 구독 서비스 수익으로 Finder의 분석에 따르면 2023년 개인 고객 1인당 평균 매출(ARPU)은 £112, 비즈니스 고객 ARPU는 £404로 추정

<향후 전망>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 뱅킹에 대한 수요 증가와 비대면 뱅킹에 대한 선호도 확대, 슈퍼 앱 이용 확산 등 다양한 기회요인이 부각되는 등 다양한 기회요인으로 인해 가파른 성장이 예상된다. 유럽에서는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뱅킹 이용이 급증하고 있고, 젊은층을 중심으로 전통 은행보다 핀테크 은행을 주 은행으로 선택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 Statista 자료에 따르면 몬조의 2025년 말 개인 고객 수는 약 1,4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이다.

막대한 이용자 규모를 기반으로 한 수익창출과 해외 시장 개척 여부가 앞으로의 성공 여부를 가늠할 것으로 보이며 경쟁사에 비해 유리한 이용자 규모의 우위를 수익으로 연결하여 더 많은 부가 서비스(예: 투자, 보험)로 사용자당 매출을 늘리고, 기업금융 등 수익성 높은 분야에서 입지를 다지는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글: 투이컨설팅 디지털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