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법무부는 왜 CAIO를 임명했나?

전 세계적으로 인공지능 열풍이 불면서 조직내 최고 AI 책임자인 CAIO(Chief AI Officer)가 주목받고 있다. 그 동안 CEO(최고경영자), CTO(최고기술책임자), CMO(최고마케팅책임자), CDO(최고디지털책임자) 등 여러 분야에서 총괄 책임자는 있었지만 AI 부문의 최고책임자를 지칭하는 C레벨인 CAIO가 새롭게 생겨난 것이다.

LinkedIn에 따르면 지난 5년간 AI 총괄 책임자인 CAIO를 지정한 기업의 수는 전 세계적으로 3배 이상 폭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파운드리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대기업 및 중견 기업중 11%가 이미 CAIO를 임명했으며, 현재 많은 기업들이 CAIO 적임자를 찾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SAP, LinkedIn, Accenture, MasterCard, United Health Group, Games24x7 등 글로벌 기업들이 CAIO 관련 직책을 신설하거나 최근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이중 SAP는 AI 기반 혁신에 대한 의지를 강조하면서 인공지능에 초점을 맞춘 성장전담 부서를 신설한다고 발표하고 2024년 1월 필립 헤르직(Philipp Herzig)을 CAIO로 임명했다. 헤르직은 제품 개발, 연구, 신규 AI 서비스 출시 등 SAP에서 제공하는 AI 서비스의 시작부터 고객 배포에 이르는 전 과정을 책임지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