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에 본사를 둔 다국적 주류 기업 디아지오는 기네스(Guinness)와 조니 워커(Johnnie Walker)와 같은 전통적인 주류 브랜드를 보유한 기업으로 잘 알려져 있다. 디아지오는 AI와 대규모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제품 맞춤화, 소비자 개인화, 혁신적인 디지털 마케팅 채널 도입 등 미래 지향적인 전략을 전개중으로 단순한 기술 도입을 넘어서, 소비자와의 깊은 유대감을 형성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디아지오는 2025년 1월, 1억 6천만 건이 넘는 온라인 대화를 분석해 사람들이 소통, 사회적 교류 및 음주하는 방식의 변화를 전망하는 ‘Distilled 2025’ 보고서를 공개하고, 향후 1년간 소비자 행동과 음주 습관에 영향을 미칠 사회적 트렌드에 대한 전망을 밝혔다. 특히 주류 시장에서 AI 기술을 활용해 개인화된 추천을 제공하거나 전체 소비자 경험을 향상시킴으로써, 브랜드는 소비자와 더욱 강하고 의미 있는 연결고리를 형성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본격적인 AI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디아지오는 내부에 'Breakthrough Innovation Department'를 설립하고 최고 혁신책임자인 마크 샌디스(Mark Sandys) 주도하에 다양한 AI 프로젝트를 추진중에 있다. 그는 전통 기업이 AI 프로젝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사 비즈니스의 강점을 파악하고, AI를 활용해 이를 증폭시키는 동시에, 모두가 할 수 있는 일은 AI로 처리하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