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내가 원하는 물건만 쏙쏙 골라서 비교하고 최저가를 골라서 주문까지 척척 해내는 나만의 쇼핑 비서가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최근 급부상하는 ‘에이전틱 커머스(Agentic Commerce)’ 시대에는 이러한 상상이 현실이 될 가능성이 높다. 에이전틱 커머스는 지능형·자율형·고객 지향형 AI 에이전트가 쇼핑 과정을 주도하는 형태의 경험을 의미한다.

BCG에 따르면, 2025년 말까지 소비자의 절반 이상이 쇼핑에 AI 어시스턴트를 활용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실제로 생성형 AI 브라우저나 챗봇을 통해 소매 웹사이트에 유입되는 트래픽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2025년 7월 기준으로 미국 리테일 사이트로 유입되는 AI발(發) 방문자 수는 전년 대비 무려 4,700% 급증했다. 이러한 AI 경유 방문자들은 기존 방문자보다 참여도가 높아 사이트에 머무르는 시간은 32% 더 길고, 10% 더 많은 페이지를 둘러보며, 이탈률은 27%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리하면 AI 에이전트를 통해 유입된 손님들이 더 적극적으로 쇼핑에 임하고 있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