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이컨설팅 디지털연구소
얼마전부터 미국 테크 업계에서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시대가 도래했다”는 말이 자주 나옵니다. 고품질 콘텐츠를 제작할 역량만 갖추면 누구나 자신만의 비즈니스를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뉴욕대 스콧 갤러웨이 교수는 “광고는 이제 정액제를 사용하기 어려운 가난한 사람과 디지털 문맹계층이 내는 세금이 될 것이다”라고 말한바 있습니다. 이는 광고 수익으로 운영되는 웹 2.0 시대를 지나 사용자와 창작자가 직접 연결되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시대가 펼쳐질 것이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